1. 인권이란 무엇인가요?
사람이면 누구나 태어나면서 당연히 가지는 기본적인 권리를 인권이라고 합니다. 인권침해란 우리들의 인권이 존중받지 못하고 다른 사람으로부터 장애, 성별, 나이등을 이유로 침해되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 모두는 장애를 이유로 차별 받아서는 안됩니다.
2. 우리복지관은 인권침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합니다.
1) 복지관은 이용자들의 인권을 위한 여러 가지 제도를 운영합니다.
2) 복지관의 모든 직원은 이용자의 인권이 침해되지 않도록 약속하고, 교육을 받습니다.
3) 복지관은 더 좋은 서비스를 위하여 서비스를 시작할 때와 서비스를 끝낼 때 이용자의 이야기를 듣습니다.
4) 복지관에 하고 싶은 말이 있으면 언제든지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3. 인권이 침해된 경우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용자는 전화, 건의함, 홈페이지(건의함, 온라인 상담실), 담당자와 상담, 관장과의 면담, 운영위원회, 이용자 협의회, 이용자 대표 등을 통해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4. 인권이 침해된 경우 복지관 이외 도움 받을 곳이 있나요?
아래와 같은 기관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국가인권위원회
http://www.humanrights.go.kr, (국번없이)1331
- 장애인 인권침해예방센터
http://15775364.or.kr, 1577-5364
- 중앙장애인권익옹호기관
http://www.naapd.or.kr, 1644-8295
- 전라남도장애인권익옹호기관
http://www.drj.or.kr, 061-285-8298